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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논문작성 일반

  • 1. 원고는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예외의 경우도 가능하다.

  • 2. 원고는 다음의 순서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논문제목
    논문의 저자 성명(소속 및 직위 기재)
    논문 목차
    본문 (주요 단락의 표기는 I. 1. 1), ①의 순서대로 한다.)
    주제어(Keywords)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도판목록

  • 3. 원고의 양은 200자 원고지 100매 이상 120매 이내, 게재 도판의 수는 10개 이내로 한정한 다. 원고가 120매 이상(초록, 참고문헌, 도판 제외)이거나, 도판이 10개를 초과할 시에는 필자가 추가 비용을 부담한다. 도판은 300dpi 이상의 jpg 파일로 제출한다. 국문초록은 200자 원고지 3-4매, 영문(외국어) 초록은 200단어(words) 내외로 한다.

  • 4. 본문에 나오는 학술용어는 가능한 한 한글로 쓰고 원어는 괄호 안에 표기하는 것 을 원칙으로 한다.
    예) 차용(appropriation)

  • 5. 주요 부호의 사용은 다음을 따른다.
    • 1) 자주 사용하는 표기 및 부호
      • 자주 사용하는 표기 및 부호
      • 책 제목: 한글은『 』, 영문은 이탤릭체
      • 논문 제목: 한글은「 」, 영문은“ ”
      • 강조 또는 주요개념: ‘ ’
      • 인 용 문: “ ”
      • 작품 제목:〈 〉
      • 표와 도판: (표 1) (도판 1)
      • 논문 작성 양식
      • 전시회:《 》
      • 인용문 줄임표: … (점 세 개) 예) 성공적이었으나… 유명해지지는 못하였다.

    • 2) 마침표는 괄호 삽입의 경우 문장과 괄호가 다 끝난 후에 찍는다.
      예) 그녀의 여성주의적인 입장을 엿볼 수 있다(도판 20).

    • 3) 연도와 페이지 수를 표기할 때, 되도록 전체연도나 페이지 수를 다 명기한다.
      예) 1920-1930년대, pp. 145-157.

  • 6. 외국어 표기
    • 1) 외국어를 한글로 표기할 때 된소리를 쓰지 않는다.
      예) 교또(×), 교토(○), 빠리(×), 파리(○)

    • 2) 외국어를 한국어로 읽을 때, ㅈ, ㅊ, ㅉ은 이중 모음(ㅕ, ㅑ, ㅛ, ㅠ, ㅒ, ㅖ)과 함께 사 용하지 않는다.
      예) 쥬스(×), 주스(○), 챠트(×), 차트(○), 교또(×), 교토(○)

  • 7. 모든 표 및 도판에는 해당번호와 설명을 붙여야 한다. 도판 설명은 작가명, 제목, 제작연 도, 재료, 크기, 소장처 순서로 표기한다. 도판설명은 마침표로 끝을 맺는다.
    예) 워홀, 〈마릴린 몬로〉, 1967, 실크스크린, 65×65 cm, MoMA.

  • 8. 본문의 마지막 부분에 논문의 주제어(Keyword)를 각각 5-7개 정도씩 한글과 괄호 속의 영문으로 첨부한다.
    예)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II. 각주 달기

  • 1. 각주는 문장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되 그 내용은 각 면 아래 부분에 작 성한다. 인용출처는 저자, 문헌명, 도시명: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순서로 표기한다. 경우에 따른 예들은 다음과 같다.

    • (1)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 미니멀리즘』, 서울: 한길사, 1995, p. 12.
      마크 트라이브, 리나 제나, 『뉴미디어 아트』, 황철희 (역), 서울: 마로니에북스, 2008, p. 6.
      W.J.T. Mitchell, What Do Pictures Want? The Lives and Loves of Images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5), p. 204.

    • (2) 편저에 실린 글인 경우
      Julie Clarke, “The Human/Not Human in the Work of Orlan and Stelarc,”
      Joanna Zylinska (ed.), The Cyborg Experiments, the Extensions of the Body
      in the Media Age
      (New York: Continuum, 2002), p. 38.

    • (3) 논문, 잡지, 신문에 실린 글의 경우
      안소연, 「창조의 원동력으로서의 ‘구속’」, 『월간미술』 (2005년 11월), p. 107.
      진태원, 「생명정치의 탄생-미셸 푸코와 생명 권력의 문제」, 『문학과 사회』, 19권 3호 (2006), p. 227.
      Harold Rosenberg, “The American Action Painters,” Artnews , vol. 51, no. 8 (December 1952), p. 22.

  • 2. 각주에서 반복되는 문헌 표기

    • (1) 동일한 문헌이 바로 앞에 인용된 경우의 예
      앞 글, p. 3.
      앞 책, p. 3.

    • (2) 동일한 문헌이 인용되었으나 바로 앞에 나오지 않은 경우의 예
      홍길동 (1995), p. 33.
      John Lewis (1997), p. 3.
      John Lewis and Paul Chan (2003), p. 3.

    • (3) 인터뷰의 경우 인터뷰한 사람의 이름을 저자의 위치에 표기
      예) 이우환과 김승각 (2004)

    • (4) 저자가 단체이거나 정하기 어려운 경우
      예)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를 진단한다」, 2004, p. 3.

    • (5) 페이지 번호가 없는 경우
      예) 『미니멀리즘』, 2004.
      Minimalism , 2004, n.p.


III. 참고문헌 작성

  • 1. 본문과 장을 달리하여 참고문헌 목록을 첨부한다. 참고문헌은 본문의 각주에서 인용한 자 료에 한정됨을 원칙으로 한다.

  • 2. 한글 문헌과 외국어 문헌을 구분하여 각각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작성한다. 문헌의 내 용은 저자, 문헌명, 역자명 (역), 도시명: 출판사, 출판연도 순서로 표기 한다.

  • 3. 논문, 기사, 인터뷰 등은 따로 분류하지 않고 한글, 외국어에 따라서만 분류한다.

  • 4. 단행본, 외국서적, (편)저자의 이름은 가나다 순이나 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 외국서적의 경우 참고문헌에서는 성과 이름의 위치를 바꾸어 정리한다.

    • (1)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 미니멀리즘』, 서울: 한길사, 1995.
      마크 트라이브, 리나 제나, 『뉴미디어 아트』, 황철희 (역), 서울: 마로니에북스, 2008.
      Mitchell, W.J.T.. What Do Pictures Want? The Lives and Loves of Images,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5.

    • (2) 편저에 실린 글인 경우
      Clarke, Julie. “The Human/Not Human in the Work of Orlan and Stelarc,” Joanna Zylinska (ed.), The Cyborg Experiments, the Extensions of the Body in the Media Age, New York: Continuum, 2002, pp. 33-55.

    • (3) 논문, 잡지, 신문의 경우
      안소연, 「창조의 원동력으로서의 ‘구속’」, 『월간미술』 (2005년 11월호), pp. 104-109.
      진태원, 「생명정치의 탄생-미셸 푸코와 생명 권력의 문제」, 『문학과 사회』, 19권 3호 (2006), pp. 216-237.
      Harold Rosenberg, “The American Action Painters,” Artnews , vol. 51, no. 8 (December 1952), p. 22.

IV. 기타 표기

  • 1. 웹사이트의 경우 괄호 안에 연구자가 마지막으로 접속한 날짜를 표기한다.
    예) www.institution.org (2012년 3월 4일 접속).
    ~의 홈페이지 www.homepage.com (2012년 3월 4일 접속).
    * 되도록‘ 접속’이라는 용어를 통일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그 외에 책의‘ 참고‘’ 참조’의 경우에도 통일해서 작성하는 것이 원칙.

  • 2. 국제적으로 유명한 미술관이나 출판사 표기의 통일
    London: The Tate Modern.
    Bilbao: Guggenheim Museum of Art.
    Cambridge, MA: MIT Pres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Los Angeles an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Oxford a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Missouri, KA: Kansas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 3. 도판 캡션의 모든 사항은 되도록 한글로 표기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영문을 추가로 괄호 안 에 삽입한다. 또한 모든 크기는 cm를 원칙으로 한다.

부 칙

이 규정은 부칙 이 규정은 2013. 4. 13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2016년 8월 27일 제 1차 개정
2018년 10월 30일 제 2차 개정
2019년 11월 30일 제 3차 개정